여보게, 무엇을 그렇게 고뇌하는가
저자 / 홍명 스님. 출판사 / 관음
1. 저자 및 작품 요점
지리산에서 비구·비구니 선방 건립. 신도 수행자 개설. 민족 인격 대학 건립, 비승·비속 수행단체 발족.
2. 작품 소개
·사람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나 ···(불일폭포에서) 들려오는 폭포소리에 귀를 씻고 떨어지는 폭포수에 세속
눈을 씻은 다음 깊은 호흡을 한 후 인생을 사유해 보라. 인간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등산 ···산을 탈 때는 그냥 묵묵히 타야 한다. 세속의 욕심을 버려야 한다. 산은 무한한 자원이다.
우리의 스승이다. 보약의 창고이다.
·공양 ···사람은 누구나 자기 것을 아낀다. 자기 것을 남에게 줄 줄 모르고 남의 것을 공짜로 얻기를 좋아한다.
중생을 벗어나는 길은 남에게 베푸는 버릇을 기르는 것이 아니겠는가?
·자유 의지 ···우리는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마음 내키는 대로 다하고 살 수 없다 이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면 이 사회는 짐승과 같은 사회가 되고 말 것이다.
·부처님이 말씀하신 세 가지 삿된 견해 ···첫째 사람이 경험하는 모든 것은 전생의 업에 의한 것, 둘째 모든 것은
신의 뜻에 의한 것. 셋째 인(因)도 없고 연(緣)도 없다. 세 가지 그릇된 견해이다.
·동화, 고사성어, 불교용어 ···한 번 한 말은 거두지 못하는 법, 자신의 무지 허물만 드려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이들에게도 무지를 심어주는 것이니 어찌 자신 없는 말을 함부로 할 것이며 자신 없는 글을 함부로 쓰랴.
·독서와 명상 ···독서를 하는 것은 자신의 수준을 바꾸는 지름길이다
그러나 독서만 있고 명상이 없다면 뭣하겠는가?. 바른 명상은 더욱 자신을 바르게 성장시킨다
·대흥사를 찾아서 ···우리 민족의 주체사상, 고유사상, 우리의 얼을 확정하여 자기 주체성을 기른 다음,
다른 문화와 교류해야 한다.
·우리의 국조와 우리의 얼 ···과거는 기억이고 미래는 오지 않았고 있는 것은 오직 현재의 옮겨감 뿐이다.
·물 ···깨끗한 물은 진리의 표상이며 청렴의 표상이며 성의의 표상이며 약속의 표상이다.
·충 효와 유교 ···스스로 수행을 안 하고는 성리학을 알 수 없고 사단 칠정의 원리를 알지 못한다
사단(四端): 仁·義·禮·智 칠정(七情): 喜·怒·哀·樂·愛·惡·欲
·출가와 수행 ···세속에 있고 절에 있고 가 아니라 올바르게 수행하여 모든 집착을 떠나는 것이 출가이다
·교도소 법회 ···어떤 행동을 할 때 잠시의 여유를 가지십시오.
3. 감상 내용
인생은 묘한 것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 걸까? 진정 인생이 나그네 인가?
문득 태어나서 분주하게 살다 문득 죽는다. 인생은 진정 한 점의 구름과 같은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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